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의료보험공단 전화번호와 ARS 단축번호에 대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번호(고객센터)는 1577-1000번이고, 상담가능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전화통화로 간편하게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 전반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전화시에는 82-33-811-2001번, 국민연금 보험료 문의는 1355번, 고용산재 보험료 문의는 1588-0075번으로 하시면 됩니다.
고객이 ARS를 통하여 원하는 상담일시를 선택하고, 고객센터에서 지정날짜 및 시간대에 고객에게 전화드리는 콜백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화요금은 ARS 안내멘트 이후부터 적용되고, 발신자(고객)가 부담합니다. 무선전화(휴대전화)는 고객이 이용하고 있는 요금제에 따라 달리 적용되고, 유선전화는 발신지역에 따라 시내/시외전화 요금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통화가 집중되는 시기에는 상담을 위한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고, 보험료 납부문의는 집중일과 집중시간을 피하시면 상담이 더욱 용이합니다. 통화 집중일과 집중시간은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구요, ARS구성도(단축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업무시간 내>
- 1번 : 증명서 발급
- 2번 : 건강보험 자격
- 3번 : 보험료 납부
- 4번 : 건강검진/증진
- 5번 : 장기요양보험
- 6번 : 외국어 상담
- 7번 : 서식 팩스발송
- 8번 : 기타문의
- 9번 : 보이는ARS (스마트폰 전용)
- 0번 : 상담사 연결
<업무시간 외>
- 1번 : 증명서 발급
- 2번 : 건강보험증 발급
- 3번 : 건강검진 추가신청
- 4번 : 건강보험/연금보험 고지서 발급
- 5번 : 의료급여 진료확인번호 요청
- 6번 : 팩스 발송결과 조회
- 7번 : 서식 팩스발송
- 8번 : 홈페이지 및 The건강보험(모바일앱) 안내
- 9번 : 보이는 ARS (스마트폰 전용)
고객센터 인사말이나 각종 안내멘트 송출중에 단축번호를 눌러도 해당 서비스로 이동하며, 평일 업무시간 외 또는 주말/공휴일에도 셀프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납부마감일 등 전화가 많아질 경우에는 업무시간 내에도 상담사 연결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셀프서비스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상담을 원하시면 외국어상담 033-811-2000번 또는 해외직통 82-33-811-2001번, 수어상담 씨토크번호 070-7451-9009번, 금연상담 033-811-2090번, 장기요양관련 상담 기관청구 033-811-2002번 및 종사자고충 033-811-2282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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