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팁

주담대 계산기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

by 멜로디박스 2020. 10. 29.


오늘은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또는 주담대 계산기를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직 제 명의로 된 집이 없기때문에 주택관련 대출을 받아본적이 없는데요, 나중에 값이 많이 나가는 집을 장만하게 되면 융자를 받긴 해야될 것 같습니다.



일단은 금감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상환방식의 대출에 대하여 만기까지 고정금리를 가정하고 상환금액을 월단위로 계산한 예시적 상환금액을 제공하며 금융기관의 상품종류, 상환방식, 금리조건, 일별계산 등에 따라서 실제 상환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상환금액은 금융기관 직원과의 상담을 통해서 산출한 후, 본인의 상환능력을 판단하여 최종 대출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도 임의로 조건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금액은 3천만원으로 입력하고, 금리는 2.5%로 가정했습니다. 기간은 12개월, 상환은 원리금균등상환으로 했을때 결과는 어떻게 나올까요?



주담대 계산기 결과 월평균 납입액이 253만원정도가 나왔습니다. 총이자는 41만원 정도이며, 월평균 이자액은 대략 34000원 정도입니다. 근데 제가 기간을 너무 짧게 정한 것 같네요. 보통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기간이 더 긴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월 상환금액도 저렇게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위의 내용은 그냥 예시로만 참고해주세요.



그럼 0회차부터 11회차까지의 상환표를 보겠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으로 설정했기때문에 매월 납입해야하는 금액이 일정합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납입원금은 점점 증가하고 이자는 점점 감소합니다. 여러분들도 집을 장만하기 전에 미리 이런식으로 계산을 해보시구요, 본인의 상환능력 범위를 잘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