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까지 살면서 많은 아르바이트를 해봤지만 주휴수당을 받아본적은 없었습니다. 사실 그러한 개념조차 제대로 잡혀있지 않았는데요, 근로자가 유급 주휴일에 받는 돈을 말합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사용자는 1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한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으며, 이 유급휴일에 받는것을 주휴수당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해보려고 하는데요,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해당 페이지에 곧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총 두가지의 계산기가 있는데 모두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바급여 계산기입니다.
올해 2020년 최저시급은 8590원입니다. 회사규정 및 복리후생비 등에 따라서 실제 급여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급여는 반드시 고용주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시급을 월급으로 환산해보았습니다.
최저시급으로 하루에 10시간 일한다고 가정하고, 주휴수당과 세금 및 수습기간은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결과를 확인해보니 대략 224만원 정도가 나오네요.
다음은 주휴수당 지급 조건을 보겠습니다. 1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하고, 사업주와 합의된 근로일을 만근해야 합니다. 주휴일 다음에도 계속 근로관계가 이어져야 하고, 퇴사예정인 주에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40시간 이상 근로했더라도 법정근로시간인 최대 40시간까지만 적용되고, 급여에 이미 주휴수당이 포함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급여확인시 반드시 고용주에게 확인하세요.
그럼 저도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해보겠습니다. 1주 근무시간을 40시간 이상으로 설정하고, 시급을 1만원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서 결과를 확인해보니, 예상 주휴수당이 8만원이 나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