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리움은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오픈소스 플라네타리움 프로그램인데요, 현재 전 세계 오픈소스 플라네타리움 프로그램 중 가장 현실적이며, 한국어도 지원됩니다.
60만개 이상의 항성정보와 그래픽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20개이상 문화권의 별자리정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중 서양 문화권의 별자리는 고유한 일러스트가 지원됩니다.
Stellarium 홈페이지(Stellarium Astronomy Software)에 접속하시면 위의 그림과 같은 메인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PC버전은 리눅스/맥/윈도우 버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Web버전으로 웹에서도 곧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텔라리움은 여러분들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라네타리움이라고 소개되어 있는데요, 맨눈이나 쌍안경 및 망원경으로 본 실제 3D 밤하늘을 보여줍니다.
저는 윈도우 버전으로 다운받아 설치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인스톨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할 수 있으며, 언어는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권 계약에 동의하고, 설치위치를 선택하고, 시작메뉴폴더를 선택하고, 추가작업을 선택하시면 인스톨을 완료할 수 있어요.
애플의 앱스토어 또는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를 통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버전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Stellarium Mobile 앱은 밤하늘에 보이는 별들이 정확히 어떤 별들인지 보여주는 플라네타리움 앱입니다.
스마트폰을 하늘에 가리키기만 하면 몇초만에 별, 별자리, 행성, 혜성, 위성, 기타심원 전체를 실시간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해당 천문학 응용프로그램은 사용하기 쉽고 미니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기에 밤하늘 탐험을 원하는 성인과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천문학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하네요.
댓글